반응형

사과는 우리 몸을 건강하고 날씬하게 만들어 주는 과일이고 식초는 피로를 풀어주고 우리 몸속을 깨끗이 만들는다고 한다. 그린 후에 사과식초는 우리몸에 면역력을 증가 시켜주는 매우 좋은 음식이다. 이제부터 사과식초 만들어 버리게 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자.

 

사과식초 만드는법 첫번째로 재료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사과식초 만드는데 필요로 하는 재료는 간단한데 사과4kg, 설탕360~500g이 기본으로 필요하고 이 밖에도 발효하기 위한 항아리와 액즙을 짜기 위한 면으로 만든 자루가 필요하다. 만약 항아리가 없다면 플라스틱 병을 준비해도 해도 된다.

 

사과식초 만들어 버리게 되는방법 두번째, 사과를 손질하는 것이다. 깨끗이 씻은 사과의 껍질을 다 깎고 씨속을 없애준다. 그리고 마쇄를 해주면 되는데 금속에 사과를 닿지 못하도록해야 맛이 변질하지 않고 사과 그대로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길 바란다.

사과식초 만들어 버리게 되는방법 세번째 단계는 갈아놓은 사과를 발효시킬 수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매우 중요한데 사과가 알콜 발효를 통해서서 식초를 만들어주는 알콜 성분을 이때 얻기 때문이다. 손질한 사과와 설탕을 유리병에 넣어주고 발효를 시킨다. 발효기간은 온도에 따라다를 수도 있는데 보통 14도씨 경우 3~4주 정도 발효기간이 걸리고 20~25도씨 경우에는 1~2주 정도 발효기간이 필요하고, 사과식초를 더 빠르게 만들고 싶으면 28~30도씨 온도에서 5~10일간 발효시켜 주면 된다.

 

사과식초 만드는방법 네번째는 만들어 놓은 사과의 발효가 끝나면 사과식초의 원액을 분리해야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과육하고 식초원액이 분리가 될지도 모를데 면이나 베로 된 자루에 사과를 넣어주고 꽉 짜 주게 되면 사과식초 원액을 과육하고 분리해 사과식초 원액을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 만들어 버리는방법 마지막으로 초산발효를 해주는 과정인데 이 과정에서는 앞에서 얻은 알콜을 아세트산으로 만들어서 식초로 만들어 주는 과정이다. 이 때 용기를 완전히 밀봉해 산소를 제거해 줘야 한다고 한다. 산소가 있게 되면 초산발효가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린 다음에 초산발효가 끝나게 되면 균막을 보여지는데 균막은 그대로 놔두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고 한다. 이 초산발효가 끝나게 되면 그늘진 곳에 2,3개월 숙성해 주면 새콤달콤 사과식초를 맛 볼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